본문 바로가기
기타

돈이 되는 시간

by 정든별 2011. 9. 4.

시간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로 헬라어에서는 두 가지가 있다. 

크로노스라는 단어는 흐르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누구도 어쩔수 없는 대상으로서의 시간이다.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길이 막혀 어쩔 수 없이 보내게 되는 시간 같은 것이 바로 이 크로노스이다. 또다른 단어는 카이로스인데 의미 있는 시간, 가치 있는 시간, 보람 있는 시간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우리가 “잘 산다”는 것은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없는 시간은 그저 세월의 주름살에 불과하다.  

하지만 깊이 생각해보면 시간에는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이외에도 하나가 더 있을수 있다. [돈이 되는 시간]이 바로 그것이다. 흔히 시간은 금이니 돈이니 말들 하지만 크로노스로서의 시간은 전혀 돈이 안 된다. 출퇴근 길 복잡한 지하철 안에서 이리 볶이고 저리 볶이는 시간은 그저 지나가는 시간일 뿐이며 술에 취하여 인사불성이 되어 있는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카이로스로서의 시간이라고 해서 돈이 되는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올림픽이나 월드컵에서 한국을 응원하느라 근 한달 동안을 각종 운동경기 특히 축구에 모든 시간과 열정을 쏟으며 승리의 감격을 맛보고 패배의 아쉬움도 맛보았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는 될 수 있다. 그러나 그시간이 돈이 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일을 하고 보수를 받았다면 그 노동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에 해당된다.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다. 똑 같은 일을 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리 듯 무심하게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한다면 그 시간은 크로노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을 개선시키고자 자신의 힘을 정열적으로 모두 쏟아 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될 것이다.   

결국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을 벌고 싶다면 시간을 우리 스스로가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선택해야한다. 누구나 똑같이 주어진 삶에서 본인의 선택에 의해 누구는 부자가되고 누구는 그렇지 못한 삶을 살게되는 것이다. 내가 결정하기 나름이다.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부자가 되려면 남들과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가지고 [돈이 되는 시간]으로 만들면 누구나 윤택한 삶을 누릴수 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을 이용하여 여유로운 삶을...  (0) 2011.09.02